대양증, 얼굴에 열이 있는 증상 어떡하죠? 갱년기라면 그렇다 하겠는데 그럴 나이가 아닌데도 홧홧하게 얼굴에 열이 있는 증상 어떻게 해결하면 되고 도대체 왜 이런건지 원인을 알아봐야겠습니다. 대양증 이라 불리는 이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을 확인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얼굴이 빨개지고 얼굴에서 열이 조금 난다면 안면홍조라고 하는데 여기에 화끈화끈한 열감에 얼굴과 머리에서 땀이 나고 아랫배가 차갑다고 느끼게 되면 이를 동양의학, 한방에서는 대양증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몸 속의 화 또는 스트레스, 심장과열 등으로 인해 얼굴에 열이 나게 된다고 합니다. 얼굴이 벌겋게 되고 생기가 없는 것을 대양양증이라 하고 이는 하초가 허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얼굴이 벌겋게 되는 것은 양기가 몰리고 떠올라 겉으로 드러나게 된 것으로 양기를 통하게 해 줘야 낫게 됩니다.
양기가 통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랫배에 양기가 들게 하고 얼굴로 모인 양기는 원래 자리로 돌려줘야만 이러한 증상을 고치게 될 수 있습니다. 원래 사람은 머리는 차갑게, 발은 따뜻하게 해야 한다는 옛말이 있는데 이 대양증이란 증상을 낫게 하기 위해서는 얼굴의 열을 떨어뜨려야 합니다.
즉 몸 속 특히 아랫부분의 찬기운이 따뜻한 기운을 몸의 위쪽 특히 얼굴과 머리 쪽으로 몰아내는 상황에서 스트레스와 화, 심장 과열로 얼굴에 열이 나게 됩니다.
민간요법도 있지만 가능하면 병원 또는 한의원을 찾아 체질을 파악하고 처치를 받아야 할 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