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에 황태, 혀설태가 노랗게 되면, 혓바닥이 노래요 이런 상황이신 분 계신가요? 자신의 혀를 자세히 들여다 본 적 있나요? 혀의 색깔과 설태 상태 등으로 건강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혓바닥이 노래요, 혀설태가 노랗게 되면 건강은 어떤 상태인걸까요? 혀에 황태가 낀 경우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혀는 자율신경 상태가 나타나기 쉬운 부위로 혀의 상태로 자율신경상황이 어떤지 판단할 수 있고 적절한 대책을 세울 수도 있습니다.
혀설태가 노랗게 되면 몸과 마음 모두 스트레스가 가득 쌓인 상태로 교감신경이 과잉활동으로 하고 부교감신경은 멈춰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얼굴에 뭐가 나고 여드름이 심해지거나 노란 콧물과 가래가 나오고 상처가 나면 잘 곪는다던지 하는 증상에 혀에 황태 끼게 되면 지금은 그래도 견딜 수 있지만 계속되면 위험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제 곧 당신의 몸과 마음의 에너지가 고갈 될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과다하게 움직이던 교감신경은 피곤에 지치게 되어 활동을 하지 못하고 이미 부교감신경은 움직이지 않고 있었기 때문에 공황장애, 우울증, 불안증에 빠지기 쉬워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조금이라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뭔가를 찾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카페인으로 극복해보려 한다면 자율신경을 더 위험한 상태로 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혀에 황태가 어느 쪽에 위치하느냐에 따라서도 건강을 구분해 볼 수도 있습니다. 혀 가운데 부분이 심하게 노랗게 되면 위, 식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혀 뿌리 부분이 유독 노랗게 되면 소장, 대장, 십이지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혀뿌리에서부터 혀 앞쪽으로까지 혓바닥이 노라면 중풍, 구강작열감증후군,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특하게 11자 형으로 혀의 황태 증상이 나타난다면 뇌순환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혀설태가 노랗게 되는 증상 말고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아래의 세가지에 해당된다면 특히 위험할 수 있으니 혀 상태를 잘 확인해서 미리 병원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첫번째는 혀설태가 까만색이면 소화관 특히 위나 십이지장에 궤양, 염증성 병변이 숨어 있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혀를 똑바로 내밀지 못하게 되었다면 심근경색의 우려가 있습니다. 근육을 정상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신경에 문제가 있거나 혈관이 막혀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번째는 혀를 뒤집어 봤을 때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나타나면 혈관이 막히기 쉬운 상태를 의미합니다. 또한 보라색, 검푸른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특히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좌우차이가 심할 때는 바로 병원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혓바닥이 노래요 라는 증상 하나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위험할 수 있는 상황을 미리 알려주고 있으니 한달에 한두번씩이라도 거울을 보면서 혀의 상태 확인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