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에 갑자기 하얀 덩어리가 생기는 경우가 있나요? 이것이 편도결석으로 손가락으로 부수면 심한 냄새가 납니다.
이렇게 냄새나는 하얀 덩어리 편도결석 원인 및 편도결석 빼는법 알아보려 합니다.
1. 편도결석 원인
음식찌꺼기의 세균, 바이러스와 싸운 백혈구 및 병원균이나 노폐물이 편도선 부근에 붙어서 굳어버린 것이다.
바이러스와 세균은 외부에서 들어온 것이며 편도선에 의해 이들 감염은 방지된다.
따라서 이 편도결석은 누구에게서라도 생길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구체적인 편도결석 원인은 치주병, 충치, 감기나 독감등 감염성, 알레르기비염, 천식, 축농증, 잔존치약, 입마름증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편도선염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특히 많이 볼 수 있다.
2. 편도결석 빼는법
한번 생기면 제거하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
기침으로 배출하기도 하고 식사와 함께 삼키기도 하는데 좀처럼 제거가 쉽지 않기도 한다.
집에서 스스로 제거할 수 있는 편도결석 빼는법을 이용하게 될 때는 점막에 자극을 주지않도록 조심해야한다.
2-1. 면봉
결석이 어느 부분에 생겼는지 거울로 확인해보고 면봉으로 직접 제거한다.
너무 세게 문지르면 점막에 상처가 생기기도하고 면봉이 비위생적일 수도 있으니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결석이 있는 부분을 면봉으로 꾹 누르면 툭하고 빠져나온다.
2-2. 샤워
샤워기 수압을 이용해 제거한다.
간단한 방법이긴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의 물이 한번에 들어가면 숨쉬기 곤란해지기도 하니 조심해야한다.
2-3. 주사기 이용
바늘없는 주사기등을 이용해 수압으로 편도결석을 제거한다.
샤워와 같은 맥락으로 수압이 샤워보다 셀 수 있어 목 점막을 다칠 경우가 있다.
치주병이나 위도 문제가 없는데 이를 닦고나서도 개운한 느낌이 없거나 하수구냄새같은 것이 난다면?
이때의 입냄새 원인은 편도결석일 확률이 높습니다.
평상시보다 입냄새가 더 신경쓰인다면 입을 크게 벌리고 거울로 정성껏 확인해보세요.
편도근처에 허연 덩어리들이 보인다면 우선은 가글부터 시작해보세요.
편도결석 원인 및 편도결석 빼는법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