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나에서 몸 푹 녹히고 노곤노곤해지고 싶은 시간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또는 자신과는 맞지 않는 방법으로 인해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2016년11월말에 일본에서는 프로레슬러가 사우나에서 쓰러져 그대로 사망했다고 하는 뉴스도 있었네요.
올바른 사우나 방법 알아보고 제대로 건강에 도움되도록 활용해볼까요?
1. 사우나 위험성
땀을 쭉 빼면서 뭔가 기분도 상쾌해지고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몸 노폐물이 배출되면서 어깨통증등도 개선됩니다.
하지만 고혈압, 협심증 등 지병을 있는 사람은 물론 건강한 사람이라도 잘못된 이용법으로 큰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열중증 : 고온과 탈수 등으로 열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압상승 : 급격한 혈압상승으로 순환기계나 뇌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상
2. 위험한 사우나 방법
음주후,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식사한 후 바로 사우나에 들어가는 것은 피해야합니다.
또한 장시간, 연속 15분이상 있어서도 안되고 사우나에서 나와 바로 찬물에 들어가서도 안됩니다.
물을 자주 마셔야하며 사우나안에서는 절대 잠을 자지 않도록 합니다.
3. 사우나 이용시 주의점
고혈압, 심장질환자 : 주치의와의 상담 후 사우나를 해도되는지 결정합니다.
고령자 : 갑자기 사우나안에서 몸이 안좋아질수도 있으니 가능하면 사람들 눈에 잘 띄는 곳에 있어야합니다.
뇌경색 기왕력이 있다면 : 땀을 많이 흘리거나 하면 다시 재발할 수 있으니 주치의와 상담해야합니다.
열이 있거나 몸이 좋지않다면 :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우나에서 갑자기 몸이 안좋아지는 경우는 바로 시원한 곳으로 나와서 물을 마셔야 합니다.
또한 들어가기 전에도 미리 충분하게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건강하고 올바른 사우나 방법
심하게 피곤하거나 음주, 식사 직후는 피해야 합니다.
즉 어느정도 몸상태가 뒷받침될 때 들어가세요. 또한 들어가 있는 시간도 10분에서 15분정도가 가장 적당합니다.
여기도 수분보급도 충실하게 해 주세요.
피곤하면 더 생각나는 찜질방과 사우나. 하지만 제대로 올바른 사우나 방법 지켜서 건강에 도움되도록 이용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