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빼놓지않고 사놓는 통조림 중 하나가 골뱅이입니다.
대학시절 골뱅이 소면 먹을때마다 골뱅이가 너무 조금 들어있어 양껏 못 먹은 한이 맺혔나봅니다.
지금은 큼지막하게 썰어서 비빔소면해서 와구와구 잘 먹는데요, 기왕이면 이제 다른 골뱅이 요리 해 먹어볼까 합니다.
그리고 어디에 좋은지 골뱅이 효능 함께 알아볼까싶습니다.
1. 성분
골뱅이 영양가 및 성분, 칼로리 등 100g당
열량 : 86kcal, 수분 78.2g, 단백질 17.8g, 지질 0.2g, 탄수화물 2.3g
이외에 회분(석회분), 포화지방산, 불포화지방산, 콜레스테롤, 비타민E, B2, B6, B12, 나이아신, 판토텐산, 나트륨, 칼륨, 칼슘, 마그네슘, 인, 철 등을 함유
2. 골뱅이 효능
2-1. 타우린
이 영양소는 당뇨병예방에 효과가 있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킨다.
또한 항상성유지를 높여 몸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능력을 높여준다.
타우린은 몸을 항상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하려하는 호메오스타시스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온도변화나 혈압, 맥박 상승등의 변화에 대응해 정상으로 되돌리려하는 활동을 한다.
타우린은 간에 좋다고 한다. 알콜이 체내로 들어오면 간에서 아세트알데히르로 분해되고 효소로 더 분해된다.
이 분해작업이 간에 있어 큰 부담이 되는데 타우린이 이 분해를 돕는다.
2-2. 아연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분해할 때, 뼈를 형성할 때 등 기초가 되는 부분에서 사용된다.
그리고 아연은 몸에서 생성되지 않으므로 식사나 영양제로 섭취할 수 밖에 없다.
손톱,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피부 턴오버에도 관계있는 영양소이다.
여성호르몬 균형을 맞추고 남성호르몬을 활발하게 해 준다.
미각장애에도 아연이 효과적이다.
2-3. 철분
빈혈과 냉증예방 및 개선, 부족하면 현기증, 나른함, 쉽게 피고해지고 탈모, 머리카락 갈라짐, 피부건조등의 증상
2-4. 칼슘
신경과 혈액응고, 근수축등 생리기능조절영양소.
부족하면 골다공증, 구루병, 동맥경화, 고혈압, 면역이상등의 질환 확률이 높아진다.
3. 골뱅이 요리 및 궁합
타우린 + 우유 : 타우린이 풍부한 식재료는 우유를 넣고 끓이면 타우린흡수율이 좋아진다. 스튜등에 이용하면 좋다.
아연 + 비타민C(레몬등) : 골뱅이소면등을 먹을 때 레몬을 짜서 먹으면 좋다.
보통 소면에 넣어 새콤매콤달콤하게 먹는 편인데요, 또 어떻게 먹는게 좋을지 보았습니다.
3-1. 골뱅이밥
: 골뱅이는 얇게 썰고, 생강을 잘게 썰어주세요. 밥할때 넣고 같이 해서 간장양념장을 만들어 비벼먹으면 됩니다.
3-2. 파스타
: 가지와 골뱅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기름을 넣고 볶아주세요. 여기에 파스타면을 넣고 같이 볶으면 됩니다.
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추면 됩니다.
3-3. 골뱅이 버터구이
: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서 버터에 굽기만 하면 됩니다.
3-4. 매콤볶음
: 참기름에 골뱅이와 파, 매운고추를 넣고 볶으며 여기에 폰즈 또는 간장 살짝 넣어주면 매콤한 골뱅이볶음이 됩니다.
맛있는 골뱅이 효능 및 골뱅이 요리 뭐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