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구들끼리 있을때도 그렇지만 여행이나 출장으로 다른 사람과 함께 잠을 자야하는 경우 신경쓰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코골이 입니다.
오늘은 원인별 코골이증상 완화 방법 5가지, 코골이 개선 방법 소개드립니다.
코를 골게 되는 이유는 한마디로 얘기하자면 기도가 좁아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기도가 좁아지게 된 원인은 또 여러가지로 다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별 코골이증상 완화 방법 5가지 소개합니다.
그 5가지는 살이 쪄서 기도가 좁아진 경우, 노화와 함께 상기도근이 약해진 경우, 편도와 목젖이 기도를 막은 경우, 입호흡, 알콜이나 수면제 등이 영향을 준 경우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 개선 방법, 원인별 코골이증상 완화 방법 5가지
1. 살이 쪄서 기도가 좁아진 경우
살이 찌면 목 안쪽에도 지방이 붙고 이 지방이 기도를 좁게합니다.
지방제거를 위해 수술을 할 수는 없는 일이니 다이어트로 지방을 줄여야 합니다.
식생활을 개선하고 간단한 운동부터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2. 노화와 함께 상기도근이 약해진 경우
목 근육 중에서도 상기도근이 약해지면 혀가 기도 깊숙하게 가라앉기 쉬워 기도를 좁게 만듭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상기도근을 단련시켜야겠지만 유감스럽게도 그런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플룻이나 트럼펫 등의 악기 연주 등으로 숨을 강하게 내쉬면 상기도근을 단련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편도나 목젖이 기도를 막고 있는 경우
편도가 너무 커서 기도가 좁아진 경우는 편도를 절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혀편도(설편도), 구개편도, 인두편도 3가지로 나뉘면서 각각의 수술내용과 방법이 다릅니다.
목젖도 수술로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코골이수술이라고 하면 이 목젖수술을 말하기도 합니다.
4. 입호흡
자고 있는 동안 입을 벌리고 있으면 혀가 목안쪽으로 말려들어가 기도가 좁아지면서 코를 골게 됩니다.
입으로 호흡을 하는 이유는 알레르기성 비염, 비후성비염의 영향이 크다고 합니다.
코가 심하게 막히는 경우는 수술을 해 볼 수 있습니다. 비염이나 비후염은 레이저치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5. 알콜과 수면제 등의 영향
알콜과 수면제 등은 근육 긴장을 약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때 근육이 너무 느슨해지면 기도가 좁아지면서 코를 고는 원인이 됩니다.
술은 내부에서 분해되는 시간을 생각하면 잠들기 3시간 전까지만 마시도록 하면 좋습니다.
오늘은 원인별 코골이증상 완화 방법 5가지, 코골이 개선 방법 소개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