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울퉁불퉁 한가요?
사람을 만나게 되거나 할때 제일 먼저 눈이 가는 부분 중 한군데인 손의 손톱이 울퉁불퉁하다면?
남은 신경 안쓴다해도 막상 당사자는 상당히 스트레스로 와닿게 되는데요.
이렇게 손톱 울퉁불퉁 해지는 원인 및 치료와 예방 방법 알려드립니다.
손톱 울퉁불퉁 해지는 원인은 하나로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몇몇 원인을 파악하는 것으로 개선법과 치료와 예방 가능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손톱 울퉁불퉁 해지는 원인
* 노화와 건조
조갑이영양증, 조갑종구, 조갑횡구, 갈대손톱 등의 원인입니다.
40대쯤부터 세로선이 보이게 되는 경우는 거의가 노화현상입니다. 손톱주름이라 생각하면 쉬울 듯 한데요, 따라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10대~30대에 세로선이 보인다면 건조함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건조해지기 쉬운 겨울이나 물을 많이 만진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피부와 마찬가지로 손톱, 발톱도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보습케어가 매우 중요합니다.
노화현상이라해도 손톱보습을 철절히 하면 깨끗하고 예쁜 손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영양부족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거나해서 필요한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면 손톱이 울퉁불퉁해집니다.
다이어트를 안하는데도 이런 증상이 보인다면 불규칙한 식생활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B6, 철분, 아연부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 과도한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쌓이면 손발톱에 이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특히 엄지손톱, 엄지발톱이 울퉁불퉁해지기 쉬우니 평소의 손질이 중요합니다.
* 외부자극
손톱을 만드는 부분에 충격이나 자극을 받으면 손톱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가로로 선이 생기면서 울퉁불퉁해지게 됩니다.
정신적, 영양적 문제는 아니므로 손톱이 길어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해소됩니다.
손톱 울퉁불퉁 치료와 예방
* 식생활개선
편식의 가능성이 있으니 균형잡힌 식사를 하도록 노력하세요. 비타민과 아연, 철분등을 보충하도록 해야 합니다.
* 스트레스해소
좀처럼 어려운 일이긴 하지만 스트레스를 해소시키지않으면 손발톱의 상태는 더 악화됩니다.
손발톱손질보다 우선 마음의 손질이 우선입니다.
* 보습
평소에 잘 신경쓰지 못하는 부분이지만 피부건조대책을 할 때 손톱과 발톱에도 충분한 영양과 수분을 주도록 합니다.
손톱 울퉁불퉁 해지는 원인 및 치료와 예방 방법 살펴보았습니다.
피부과를 다녀도 쉽게 해결되는 부분이 아니므로 평소의 예방과 정신적, 영양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인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