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바닥열, 손바닥이 뜨거운 원인과 치료법 소개합니다. 겨울에는 그나마 참을만하겠지만 여름에도 뜨끈뜨끈 손바닥에서 열이 난다면? 이런 증상을 한의학에서는 오심열이라고 한다고 하는데요, 원인과 치료법은 어떨지 알아보겠습니다.
검사를 해봐도 뚜렷하게 나타나는 질병은 없고 원인도 모르겠고, 하지만 손바닥열로 후끈후끈한 열감을 느끼게 되는 이 증상은 몸 속에 열, 화가 많은 사람에게 잘 생긴다고 합니다.
원인으로는 다음의 몇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위에 말한 것처럼 몸에 화, 열이 많은 경우입니다. 스트레스나 더위로 인해 열이 위로 치고 올라오는 증상으로 가슴 답답함을 같이 느끼는 일이 많습니다. 또한 피부는 건조한 편으로 가려움을 잘 느끼는 증상도 함께 나타나기 쉽습니다.
두번째는 위장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소화가 잘 안되고 잘 체하는 사람은 위에 습열이 차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 손바닥열을 잘 느끼게 됩니다.
세번째는 체력의 저하가 문제일 수 있습니다. 피로누적과 체력저하로 인한 허혈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렇게 손바닥이 뜨거운 증상은 갱년기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갱년기는 여자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남자에게서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양의학으로는 사실 뚜렷하게 어떤 원인을 찾기 힘들어할 수 있어 대부분은 한의학 쪽에서 기를 보강하고 음을 보충하는 약재들로 손바닥열 치료를 하게 됩니다.
만약 병원을 찾게 된다면 우선은 위장관계나 갱년기의 경우는 호르몬제 복용 또는 투여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