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고프면 난다고 생각하는 꼬르륵 소리.
혼자 있을때는 괜찮지만, 다른 사람 앞에서 배에서 소리가 나면 챙피한데요.
그런데 배고픈것도 아닌데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는 원인 뭐가 있을까요?
우르릉꽝꽝 천둥소리가 날때도 있고, 쪼로록쪼로록 물흐르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는 원인
1. 공복일 경우
배고플때 소리가 납니다. 이것은 위장이 텅텅빈 상태일 때 위가 수축하면서 발생합니다.
공복기수축이라 불리며 위에 남아있는 소량의 음식찌꺼기를 배출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식후 6~8시간 사이에 이 움직임이 활성화되어 배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배부른 상태
포만감인 상태에서도 배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음식은 위에서 소화된 후 장을 지나 항문에서 변으로 배출됩니다. 이 과정에서 장에 들어갈 때 가스가 발생합니다.
이 가스가 장을 움직이면서 소리가 나게 됩니다. 즉 배부른 상태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장이 움직이는 소리입니다.
또 이때 발생하는 가스는 방귀로서 배출되기도 합니다.
3. 빨리 먹는다
먹는 양과는 상관없이 빨리 먹는 사람은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기 쉽습니다.
음식과 함께 많은 공기를 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공기가 배에 쌓이면 장을 움직이게 되어 소리가 납니다.
탄산음료등은 가스를 마시는 것과 마찬가지라서 소리가 날 가능성이 커집니다.
4. 음식
배가 부른 것도 아니고, 고픈 것도 아니고, 빨리 먹지도 않았는데 이렇게 소리가 난다면 음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차갑거나, 너무 매운 것을 먹으면 소리가 납니다.
이것은 위에 자극이 심해 부담이 되어 위활동이 활발해지게 됩니다.
5. 스트레스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스트레스가 쌓이면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기 쉽습니다.
장은 자율신경의 영향을 받기 쉬워 균형이 무너지면 장이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 음식을 소화시킬 때 가스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소리가 나게 됩니다.
또 긴장했을 때 무의식적으로 어금니를 악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위에 공기가 들어가기 쉬워 소리가 납니다.
6. 패션
복장때문인 경우도 있습니다.
벨트를 꽉 메고 있는 등 배 부분이 꽉 쪼이는 복장은 배에 압박을 줘서 위장 움직임을 제한하게 됩니다.
특히 여성은 스타킹이나 복부를 쪼으는 속옷 등을 입는 날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질병
배에서 꾸루룩 소리 나면서 설사나 구역질이 동반되는 경우는 위장관련 질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7-1. 위장기능저하
불안과 긴장, 스트레스로 자율신경균형이 무너지면서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
위산을 분비시킬 때 꾸르륵 소리가 나게 되는데 공복일 때 보다더 크게 들립니다.
7-2. 과민성장증후군
소리가 나면서 위통증, 설사, 변비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일 수 있습니다.
소화상태에 따라 대장에서는 가스가 발생하는데 변비인 경우 이 가스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가스가 압출되면서 소리가 납니다.
남 있는 앞에서 더 예민해줄 수 있는 이 증상, 배에서 꾸르륵 소리 나는 원인 살펴보았습니다.
댓글